선택약정할인제도, 20%요금할인 및 위약금

2016. 8. 7. 22:40통신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신대장입니다.


통신관련 이야기들을 하나둘 썰을 풀어볼까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듣기 힘든 이야기들을 해볼까 하니 많은 관심가져주시고 도움되신다면 공감 버튼 클릭 많이 부탁드려요^^


오늘은 선택약정할인제도, 20%요금할인 및 위약금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합니다. 선택약정할인과 20%요금할인제도는 똑같은 말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부분이죠. 현재 스마트폰 구매시 기본적으로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스마트폰의 종류에따라 요금제에 따라 공시지원금이 더욱 할인이 많은 경우가 있고, 선택약정이 더 할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럼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해깔려 하시는 부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원금이란? 단통법이 생기면서 통신사에서 요금제별 지원금을 공시하고 그 가격으로 전국 공통가격으로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유경제국가에서 단통법이라는 제도 자체가 악법이라고 생각하는 1인이지만, 악법도 법인 만큼.. 어쩔 수 없겠죠?


공시지원금에 15%이내에서 판매처(대리점, 판매점, 하이마트, 삼성디지털프라자 등)에서 추가 지원금을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그럼 선택약정이란? 20%요금할인제도입니다. 



선택약정이 가입가능한 경우는 2가지입니다.(1년 또는 2년 약정이 가능)


 1.단말기 공시지원금을 받지않는 대신 20%요금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스마트폰 한제품을 2년이상 사용하였다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공시지원금의 위약금과 선택약정의 위약금 반영방법은 이렇습니다.


공시지원금의 경우 처음 지원을 받은 후 점점 위약금이 내려가는 형식으로 지원금의 금액이 20만원이라면 1년 사용 후엔 약 10만원 1년 6개월 사용후에는 약 5만원 전후가 될 것 같네요. 그리고 1년 6개월 후 통신사변경없이 기기만 변경시에는 위약금없이 변경가능하오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위약금이 없다는 것은 유예가 되는것이지 면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선택약정의 위약금은 하단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29,900원 요금제를 사용 중이라면 부가세 포함하여 32,890원이 나오게되고 여기서 32,890*20%를 하면 6,578원 할인을 매달 받게되며, 이 할인받은 금액이 매달 계속 증가하게 됩니다. 통신사마다 조금씩 위약금을 환산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보통 6개월 이내 해지시 100% 16개월까지 위약금은 증가하며 16개월부터 서서히 마이너스로 돌아서 위약금이 낮아지고 24개월이 되어야 위약금이 0원이 됩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구매하시게 될 경우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에 대해 다 설명하게 되어 있지만 설명을 듣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으니 두가지 다 알고 계시고 스마트폰 구매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할인 중 어떤 할인을 선택하면 좋을지에 대한 조언을 드린다면 하단과 같습니다.





1. 최신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우 대부분 선택약정이 공시지원금보다 2년 약정 시 할인 혜택이 더 크다

2. 15개월 지난 공시지원금이 많이 지원되는 모델의 경우 공시지원금의 혜택이 선택약정보다 더 큰편이다.

3.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을 비교 후 고르는 게 좋다.

4. 공시지원금은 점점 위약금이 내려가게되고, 선택약정은 위약금이 점점 올라가게 됨으로 1~1년 반 정도 사용 시 공시지원금이 더 유리할 수 있다.

5.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을 비교 시 2년 기준으로 비교하게 되지만 1년 6개월로 비교시에는 선택약정할인은 18개월로 곱한 후 공시지원금과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 새롭게 나오는 노트 7도 공시지원금보다 선택약정할인이 더 유리할 예정이니 노트 7을 구매하시려는 분이라면 참조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질문이나 통신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덧글남기시면 언제든지 답변도와드립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

2016/08/07 - [IT이야기] - 갤럭시노트 7 공시지원금 발표 / 선택약정이 유리해




반응형